티스토리 뷰

반응형

일반마늘과 다른 흑마늘의 효능과 보관법

 

건강에 좋고 영양가 있는 마늘이지만, 숙성 & 발효를 시키면 더 영양가가 높아진다는 연구결과가 밝혀지면서 국내뿐만아닌 해외에서도 높은 주목을 받고 있으며, 보조제로도 많이 판매되는 흑마늘이라고 해요. 일반마늘과의 다른점은 무엇이며, 정확히 어떤 영양성분들을 갖고있는지 효능은 물론 보관법과 먹는방법까지 오늘 포스팅으로 제대로 알려드릴게요 ^ㅡ^

 

 

 

 

 

▶  흑마늘이란?


흑마늘은 일반마늘을 숙성시킨것으로 일정한 온도 · 습도를 유지한 상태에서 1개월 정도 숙성 시킨것을 말합니다. 보통 우리가 알고있는 마늘은 흰색이지만, 일반마늘을 숙성시키면 색깔이 까맣게 변하게 됩니다. 일반마늘 이상의 영양가가 있다고 알려지면서 건강식품으로 주목을 받고있는 현재는 흑마늘을 테마로한 제품들이 꾸준한 관심과 사랑을 받고 있습니다. 

 

 

 

▶  흑마늘과 일반마늘의 다른점은?


흰색의 매운맛을 가진 일반마늘에는 독특한 향과 맛이 특징인데요, 그에 비교하면 흑마늘은 숙성이 진행될수록 까맣게 변하기때문에 색부터 다르며 맛은 말린과일같은 단맛과 부드러운 식감을 갖고있다고 합니다. 냄새또한 거의 느껴지지 않기때문에 냄새에 민감하신 분들도 쉽게 드실수있으며 맛도 영양도 더 뛰어난 부분이 있다고 알려져 있어요.

 

 

 

 

 

▶  흑마늘에 들어있는 '영양소'


아르기닌 · S-아릴시스테인 · 프롤린 · 글루타민산

 

등의 영양성분이 들어있으며 아미노산도 일반마늘의 몇배나 된다고 합니다. 숙성의 온도와 습도, 기간에 따라 숙성정도나 영양성분은 달라진다고 하는데요, 보통은 일반마늘에 비해 아르기닌은 3배, S-아릴시스테인은 16배, 폴리페놀은 6배, 아미노산은 5배는 많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  흑마늘의 '영양'과 '건강효과'


 

  • 피로 회복 효과 

  • 암 예방 효과 

  • 고혈압 예방

  • 알레르기 예방

  • 안티에이징

  • 감기 · 독감 예방

  • 냉증 개선 

 

 

 

 

흑마늘에는 다양한 효능이 있습니다. 흑마늘에 들어있는 알리신과 비타민B1은 결합하게되면 알리티아민 성분으로 변하면서 비타민B1의 능력을 더 향상시켜주기 때문에 강력한 피로회복제의 기능을 해주며, NK 세포는 면역 세포의 하나로 평소 우리의 몸을 돌아다니며  바이러스 발견시 공격하여 퇴치하는 역할을 해주는데요 흑마늘을 섭취하게 되면 이 NH세포를 활성화시켜 체내로 침입해온 바이러스의 문제를 예방해줄 수 있다고 알려져있습니다.

 

 또한 흑마늘에는 고혈압을 예방해주는 효과도 있습니다. 혈압을 낮춰준다는 사실은 의학 전문지를 통해서도 그 성과가 밝혀진바 있기에 40대후반이 되면 신경써야될 고혈압 예방과 관리에도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해요. 외에도 풍부한 펠리페놀은 야채중에서는 최고 함량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마늘이 흑마늘로 생성되는 과정에서 생기는 S-아릴시스테인은 강한 항산화작용을 도우며 활성산소를 제거해주기때문에 안티에이징 노화방지에도 효과가 있으며 항알레르기 작용을 통해 알레르기등을 억제하는데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 흑마늘의 부작용은?


흑마늘은 음식이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음식에 의한 부작용은 알려진바 없습니다. 사람에 따라서 다른부분이 있겠지만 어떤 음식이든 과식을 하게되면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구취와 속쓰림 배탈이나 알레르기 반응이 있을수 있지만 일반적이지 않다고해요.

 

 

 

 

 

 

▶ 집에서 흑마늘 만드는방법


 

시중에 판매하고 있는 제품들도 많지만, 밥솥을 이용해서 집에서도 흑마늘을 간단하게 만들 수 있습니다. 밥솥의 보온기능을 이용해서 만들면 되는데요, 밥솥에 껍질채 묵은마늘(묵은마늘이 좋아요)을 넣고 위에 거즈나 타월을 덮어줍니다. 보온스위치를 눌러 하루에 한번씩 마늘의 위치를 바꿔가면서 보온을 해줍니다. 약2주정도 꾸준히 반복해주고난뒤 껍질을 벗기면 마늘의 매운맛이 없어지고 검에 변한 상태가 됩니다. 하루만 건조시키면 완성입니다.

 

※ 밥솥 바닥에 물이 많이생기면 한번씩 버려주세요

※ 수분이 너무 적은느낌이면 반대로 수분보충을 해주세요

※ 마늘을 숙성시키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냄새를 잡기위해 숙성전 식초나 술에 절여놓고 위 방법대로 만드셔도 좋습니다

 

드시는 방법은 흑마늘 그 자체로 드시면 좋아요. 취향에 따라 꿀을 찍어드셔도 좋구요, 다양한 방법으로 요리에 활용해서 곁들여 먹어도 좋겠죠? :)

 

 

▶ 흑마늘 보관방법


먹기좋게 껍질을 벗긴 흑마늘을 저장용기에 넣어 냉장저장, 냉동저장 해두시면 됩니다. 냉장이든 냉동이든 바로바로 꺼내먹기에도 좋은 흑마늘입니다. 냉장의 경우 6개월까지 냉동의 경우라면 1년까지도 괜찮다고해요. 그렇지만 마늘의 상태나 만들어진 숙성의 차이에 따라 다를수 있으니 흑마늘을 만드셨다면 가급적 빨리 드시는게 좋을듯 싶습니다 😊❤️

 

이글이 도움되셨다면 하트버튼 클릭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