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반응형

로즈마리 효능 7가지 - 탈모예방에도 효과적인 이유

 

아로마오일과 허브로 인기가 많은 로즈마리는 기르기도 쉽기때문에 집에서 재배하는 분들도 많으신걸로 알고있어요^^건강은 물론 피부미용에도 효과적이라고 소문난 로즈마리의 매력! 평소 로즈마리에 대해 관심있으셨던 분들이 보시면 좋을 내용들 아래에 정리해보겠습니다😊 

 

 

 

 

 

◆ 로즈마리의 유래와 역사


로즈마리는 예로부터 약용으로 사용되어온 역사가 있습니다. 17세기에 서양에서 크게 유행한 전염병인 페스트 및 공기 정화에 사용 되었다는 기록이 남아 있으며, 영국에서는 질병의 감염 예방으로 사용되어져 왔다고 해요. 또한 중세 유럽에서는 로즈마리를 담근물을 화장실에서 썼던 기록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로즈마리라는 이름은 성모 마리아를 상징하는 꽃 이라는 뜻에서 유래되었다고 하네요.

 

로즈마리는 오랜시간 수호, 정화, 힐링, 액막이, 회춘 등 다양한 능력과 연관되어 왔습니다. 가지고 다니면 나쁜일에서 보호받을 수 있다고 믿었으며, 침실에두면 좋은 꿈을 꾸면서 잘 수 있다는 이야기들이 전해지기도 합니다.

 

 

 

 

 

 

◆ 로즈마리의 효능 


 

1. 기억력 & 집중력 향상

 

로즈마리의 효능으로 잘알려진 집중력 향상에 도움이 된다는 이야기는 고대 그리스 학생들이 머리에 로즈마리를 꽂고 공부를 했다는 기록이 전해져오기도 합니다. 로즈마리향은 뇌의 활성을 돕기때문에 기억력과 집중력에도 좋다고 해요.

 

 

2. 혈류개선

 

혈관신경계를 튼튼하게 하고 혈액 순환을 개선하는 효능이 있습니다. 혈액순환이 좋아지면 뇌가 활성화 되고 냉증이 개선되거나 빈혈이 있는 분들도 로즈마리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고 합니다.

 

 

3. 소화촉진

 

혈류가 좋아지고 소화 기능이 좋아지면, 소화불량 등의 위장 역시 개선이 된다고 합니다. 소화기능의 저하로 생기는 변비나 간기능의 저하에도 효과가 있기 때문에 이러한 고민을 가진 분들에게 좋습니다. 소화촉진, 신진대사 향상에도 좋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는 분들께도 추천합니다.

 

 

 

4. 우울증 증상 완화

 

로즈마리의 향기는 정신을 고양시켜 자율신경을 케어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긴장과 불안에서 오는 스트레스를 완화시켜주고 신경계를 회복시키는 기능도 있기 때문에 우울증 증상의 완화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또한 심신의 피로를 회복시켜주는 로즈마리는 향을 맡으면 안정과 평온함을 느낄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5. 통증완화

 

스트레스 완화 작용이있는 로즈마리는 긴장에서 오는 두통이나 근육통을 완화시켜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특히 근육통에 는 정유를 사용하여 케어해주면 좋다고해요. 통증이 가벼운 경우에는 아로마 오일을 만들어 사용하면 좋구요, 강한 통증에는 정유와 수건을 사용하여 냉찜질을 해주면 염증이 가라앉고 통증도 줄일 수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6. 탈모완화

 

로즈마리는 두피와 머리카락에 바르는식으로 트리트먼트제 대신 사용할수 있습니다. 사용방법은 로즈마리차를 식혀준뒤 신경쓰이는 두피 부분에 바르고 30분정도 냅둔뒤 샴푸로 헹궈주는 방법입니다. 두피의 혈행이 촉진되어 탈모예방에 효과가 좋다고 합니다.

 

 

7. 피부미용

 

안티 에이징 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허브중 하나인 로즈마리! 미용 효과의 하나로 피부의 수렴 작용을 들수있습니다. 수렴 작용과 피부의 모공을 쫀쫀하게 케어해주기 때문에  세안 후 로즈마리 워터를 사용하면 모공을 꽉 닫을 수 있다고 합니다.

 

 

 

 

 

 

◆ 로즈마리 사용법


 

1. 로즈마리 허브티

 

로즈마리는 허브의 일종으로, 허브차의 재료로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만 로즈마리만 단독으로 넣은 차는 독특한 향기가 나기때문에 향에 민감하신 분들이라면 레몬그라스와 같은 다른 허브와 혼합하는것을 추천 합니다. "레몬그라스2 : 페퍼민트 1 : 로즈마리 0.5"의 비율로 만들어 보는것도 추천드려요. 상쾌하고 깔끔하며 향까지 좋은 허브차의 장점만 느낄 수 있는 꿀팁입니다.

 

 

 

2. 아로마오일

 

근육통이나 어깨 결림에 아로마 오일을 이용하여 효과적인 마사지를 할수있습니다. 직접 마사지 오일을 만들어볼수 있는데요, 캐리어 오일 10ml에 로즈마리 오일 2방울과 페퍼민트 오일 한방울을 섞어서 사용하면 됩니다. 통증이 있는 부분에 마사지 해주면서 스트레스가 쌓여있을 때에는 정유를 목욕물에 넣어 아로마 바스로도 사용하면 좋습니다. 욕조에 에센셜 오일 3~5방울 정도를 뿌리고 목욕을 하면 심신의 피로가 풀리는 효과를 볼수있어요.

 

 

3. 향신료

 

향신료로써 로즈마리를 사용하게 될때는 볶음 요리에 적합합니다. 마른잎을 요리에 사용하게 되면 잘게 부수어 뿌려주는 것만으로 좋은 향기를 살릴수 있습니다. 

 

 

♥도움되는 하트버튼 클릭 감사합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