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물구나무서기를 꾸준히 하면 건강에 좋다는 사실 알고계셨나요? 요가의 동작으로도 꽤 숙련된 분들이 하시는 모습을 많이 봐서인지 낯설지만은 않은 포즈이지만, 과연 물구나무서기를 하면 좋은점이 무엇일까 궁금하셨던 분들 많으실꺼같아요. 오늘은 물구나무서기에 대해 시원하게 정리해보려고 합니다 :)

 

 

 

 

 

펌프 역할을하는 심장은 혈액이나 림프의 흐름등 온몸을 지휘하지만 다리와 손가락까지 전해지기엔 그 힘은 약하다고 합니다. 그렇지만 물구나무 서기 포즈를 통해 몸의 흐름을 바꾸면서 약해지는 균형을 찾을 수 있다고 해요.

 

우리는 중력의 영향을 받으며 살고있는데요, 중력은 나이를 들게하고 피부의 노화를 일으키는 원인인기도 하죠. 이러한 중력의 흐름을 거스르는 포즈로 몸안과 밖 장기나 피부등 아래로 쳐져있는 흐름을 다시 원래 위치로 되돌려놓는 물구나무 포즈입니다. 실제로 꾸준히 이 동작을 수행하신 분들은 알레르기 개선이나 몸이 건강해지고 있다는 후기들이 많습니다 ^^

 

 

 

 

물구나무서기 건강에 좋은이유


 

 

1.단시간 효율적으로 할수있는 근력운동

 

물구나무서기는 팔은 물론 허리, 배, 다리등 온몸을 사용할 수 있는 특징을 갖고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전신 근력운동 이라고도 할 수 있겠습니다. 짧은 시간안에 안쓰는 근윤까지 사용이 가능하며 몸에 무리가 가지 않기 때문에 하루 1~2분 정도만 지켜준다면 매일 꾸준히 할수있는 루틴이 아닐까 싶습니다.

 

 

2. 내장을 제자리로 돌려 놓을수있다.

 

속근육 단련을 하지 못하게 되면 중력의 흐름에 따라 내장은 아래로 늘어져 버립니다. 이러한 원인으로 배가 볼록하게 나오는 뱃살이 찔수도 있다고 하는데요, 물구나무 동작을 통해 처져있는 내장의 위치를 ​​돌려 놓을 수 있다고 합니다. 

 

 

3. 스트레스 해소에도 좋다. 

 

물구나무서기를 하게되면 뇌쪽으로 신선한 혈액과 산소를 공급하는것이 가능하기 때문에 우울한 느낌과 스트레스의 압박감으로부터 건강함을 되찾을 수 있다고 합니다. 

 

 

외에도 어깨결림의 개선, 다이어트효과 등 혈류의 흐름이 좋아져 신진대사가 활성화되는 효과를 볼수 있다고 합니다. 근육과 몸통을 단련할 수 있기 때문에 이또한 매력적인 부분이죠.

 

 

 

<왼쪽 야노시호 오른쪽 아이유>

 

한때 야노시호와 아이유의 물구나무서기 동작이 유명했던적이 있었어요. 벽에 기대지도 않고 코어 힘만으로도 가능한것만 봐도 평소에 얼마나 체력단련을 잘하셨는지를 알수 있던 부분이었습니다 :)

 

 

 

 

 

이 동작을 처음해보시는 초보자 분들은 벽 가까이에서 하시는게 부상을 방지할수있기때문에 제일 좋습니다. 양손으로 바닥을 짚고 힘

껏 올린 다리를 벽에 기대게 한뒤 벽에게 몸울 맡긴채 물구나무서있는 포즈를 취해줍니다.

 

※ 목에 부담이 갈수 있기때문에 반드시 조심하면서 하시는게 좋아요. 장시간 하게될경우 머리로 피가 몰리기 때문에 너무 오래하는건 좋지않다고 해요. 하루에 1~2분 정도씩만 꾸준히 하는것을 추천드립니다.

 

오늘부터 물구나무서기 습관들이기를 해보는건 어떨까요? 노화방지에 좋다고 하니 귀가 솔깃! 합니다. 의외로 간단하고 쉬운 동작이지만, 다칠수도 있으니 매트를 깔아두고 벽가까이에서 해보시는게 좋을듯 싶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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