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갑상선기능저하증 좋은음식 나쁜음식

 

 

 

 

 

갑상선은 목의 전면부에 위치한 나비모양의 기관입니다. 갑상선 호르몬을 만들어 심장 박동수와 칼로리 소비 등 대사활동을 통제하는 역할을 해주고 있는데요, 갑상선이 잘 작동하지 않게되면 호르몬이 충분히 생산되지 않게되어 피로와 우울감이 생기거나 조금만 먹어도 살이찌는등 몸의 컨디션이 안좋아지며 점점 건강이 안좋아질 수 있습니다. 오늘은 그러한 갑상선 기능저하증에 좋은음식들 부터 하나씩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갑상선 호르몬에 이상이 생기면 어떻게 될까요?

 

갑상선 호르몬의 이상으로 인한 증상은 두가지가 있습니다. 하나는 갑상선 호르몬이 필요 이상으로 많아지면 신진 대사가 활발해지기 때문에 심장박동 증가, 발한(땀분비), 미열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두번째는 반대로 갑상선 호르몬이 너무 적으면 신진 대사가 저하되기 때문에 심박수 감소, 추위를 잘타게되고, 의욕저하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갑상선 질환은 여성에게 많이 발생되며 폐경이나 컨디션 불량과도 증상이 비슷해 보인다고 해요. 이러한 증상에는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갑상선 호르몬에 이상이 생겼는지를 쉽게 알아차릴 수 없는 경우도 많다고 합니다. 

 

 

갑상선 기능저하증에 좋은음식

 

 

 

 

✅ 야채와 과일 

 항산화작용이 강한 비타민C, 비타민E, 비타민A(베타카로틴)는 많은 야채와 과일에 함유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비타민은 다른 영양소의 체내 흡수를 촉진시켜주며 세포를 산화손상되는것으로 부터 보호해주어 갑상선기능저하증인 분들에게 증상개선의 도움을 준다고 합니다. 야채와 과일은 적극적으로 섭취하는게 중요합니다. 

 

 

✅ 연어 

연구보고에 의하면 갑상선 기능저하증은 보통 사람들 보다 체내의 비타민 D가 낮다고 하는데요, 비타민 D가 적으면 갑상선 항체가 증가하기 때문에 좋지 않다고 합니다. 항체에 의해 면역 체계가 활성화 되기 때문에 갑상선 조직이 공격당하게 되면 염증이 일어나게 되고, 갑상선이 잘 작동하지 않게 된다고 해요.

 

비타민 D의 1일 권장량은 600 IU로 염증을 막아주는데 도움을 줍니다. 연어는 약 85g에 570 IU 가 함유되어 있기 때문에 최고의 비타민 D라고 할 수 있습니다. 우유,계란에도 비타민디가 함유되어 있기때문에 섭취를 하면 좋다고 합니다.

 

 

 

 

✅ 버섯

버섯에 많이 들어있는 비타민B군은 에너지대사와 깊은 관계가 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갑상선호르몬의 부족으로 인한 신진대사의 저하를 보완해주는 음식으로 버섯은 적극적으로 섭취할 필요가 있습니다.

 

✅ 생강

셀레늄의 결핍으로 인한 갑상선기능저하증을 유발시킨다는 보고가 되고있기 때문에 몸이 필요로하는 적당량을 섭취해주는것이 중요합니다. 하루에 200ug 이상 900 ug미만을 섭취하는게 좋다고 합니다. 아연,철분,구리 또한 부족하지않게 식품으로 섭취하는것이 좋은데요 생강에는 아연을 비롯해 갑상선 기능에 도움이 되는 미네랄이 균형있게 함유되고 있다고 해요.

 

 

갑상선기능저하증에 안좋은음식 / 주의해야되는 음식

 

 

✅ 아브라나과 야채

무,깻잎,양배추,배추,브로콜리,청경채,컬리플라워등 고이토로겐이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요오드 결핍에 의한 갑상선 기능 저하증의 경우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다고 합니다. 요오드 결핍이 원인이라면 해초,다시마,김등 요오드가 풍부한 음식을 과식하는것도 자제해야 합니다.

 

 

✅ 요오드가 포함된 음식

다시마, 김, 미역, 말린 톳, 우무 등

갑상선 호르몬의 주 재료는 요오드 입니다. 음식으로 섭취 가능한 요오드는 갑상선에 흡수되어 갑상선 호르몬을 만들어 내는데요, 요오드 섭취가 부족한 경우에는 요오드가 포함된 음식으로 보충해야 되지만 너무 과식을 하게되면 갑상선 호르몬을 만들 수 없게되어 갑상선 기능의 저하가 생긴다고 합니다. 평소에 너무 자주, 또는 많이 먹고 있지는 않는지 체크가 필요한 음식입니다.

 

 

✅ 카페인 음료

커피의 건강효과에는 양면성이 있는데요, 최근의 연구로 살펴보자면 갑상선기능저하증인 분들은 카페인이 들어간 음료를 자제하는것이 좋다고 합니다. 

 

 

 

오늘은 갑상선기능저하증 좋은음식과 나쁜음식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갑상선은 스트레스에도 크게 영향을 받는다고 합니다. 따라서 식사뿐만이 아닌 생활 전반적인 모습들을 돌아볼 필요가 있겠습니다. 항상 자신의 몸상태에 관심을 가지면서 생활리듬을 케어한다면 건강을 잃게 될 일은 없을꺼예요. 눈에 띄는 장기는 아니지만 세포를 활성화시켜주고 신진대사를 촉진시켜주는 갑상선 호르몬을 분비하는 중요한 역할을 해주는만큼 규칙적인 생활과 건강한 식습관을 들일수 있도록 노력이 중요한 부분입니다. 플러스로 적절한 치료를 받는것이 가장 중요할듯 싶어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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