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변비해소 뿐만아니라 다이어트에 도움되는 낙산균이 요즘 핫한 키워드로 알려지기 시작했는데요, 낙산균이란 무엇인지 이러한 낙산균을 늘리기 위해 어떤 음식들을 섭취해야 되는지 자세히 알아보면서 식습관과 레시피까지 알려드릴테니 아래에 정리해보도록 할게요~ 정독 부탁드립니다 :)

 

 


목차

 ▶ 낙산균이란?

 ▶ 단쇄지방산의 효과

 ▶ 낙산균을 늘리는데 도움되는 음식
 ▶ 아침에는 키위를 먹자

 ▶ 마늘과 우엉을 활용한 레시피


 

 

▶ 낙산균이란?

 

낙산균은 선인균의 하나로, 살아있는 상태로 장까지 도달하는 좋은 박테리아균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유산균이나 비피더스균을 돕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으며 발효 과정에서 단쇄지방산은 다이어트에 도움되는 지방산을 만들어 낸다고 합니다. 이 지방산은 뚱보균을 없애주는 좋은균으로 알려진만큼 '다이어트 낙산균'이라는 이름으로 최근에 더 많이 알려지게 되었다고 해요. 단쇄 지방산은 · 장기능을 활성화시켜주며 신진 대사를 증가시켜 지방의 흡수를 억제시켜주거나, 식욕을 억제시키는데 도움을 주는등 이외에도 좋은점이 많다고 합니다.

 

 

 

▶  단쇄지방산의 효과

 

  • 장기능 활성화

  • 신진대사 증가

  • 지방의 흡수를 억제

  • 식욕억제

 

▶ 낙산균을 늘리는데 도움되는 음식

 

바로 수용성 식이섬유가 풍부한 음식들입니다.

 

 

 

 

 

■ 이눌린 

 

우엉,양파, 치커리, 마늘 

 

■ 펙틴

 

호박, 키위, 아보카도 

 

■ 올리고당

 

바나나,양파, 꿀 등

 

■ 글루코만난

 

곤약

 

■ 알긴산

 

미역, 한천

 

■ 베타글루칸 β- 글루칸

 

현미, 슈퍼 보리, 찹쌀 보리

 

 

대장의 낙산균을 늘리려면 그 먹이가 될수있는 식이섬유를 섭취하는것이 중요하다고 합니다. 특히 수용성 식이섬유는 낙산균 등 유익한 박테리아의 먹이가 되기 쉽고, 낙산균을 늘리는 데 도움이 된다고 해요. 수용성 식이섬유에는 야채와 과일, 해조류, 현미 나 보리 등의 곡물에 많이 포함되어 있으며, 그 중 우엉, 양파, 치커리 등에 포함 된 "이눌린"은 낙산균을 늘리는 작용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다른 수용성식이 섬유를 포함하고있는 재료와 함께 적극적으로 섭취하면 좋아요.

 

 

 

 

▶ 아침에는 키위를 먹자

 

수용성 식이섬유를 포함하는 재료는 여러가지가 있지만, 간편하게 섭취하기 좋은 키위를 추천합니다. 반으로 자르는 것만으로 속을 떠 먹을 수 있으며, 조리하지 않기 때문에 염분 또한 제로입니다. 간편하게 섭취가 가능하기 때문에 꾸준히 먹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인간의 생활 환경과 최대한 가까운 상태에서 시험관을 통해 골드 키위와 그린 키위를 각각 첨가하여 48시간 후에 측정 한 결과, 낙산 농도가 모두 증가했다고 합니다.

 

 

 

▶ 마늘과 우엉을 활용한 레시피

 

 

 

 

재료 : 마늘 1 개, 올리브 오일 50ml 

 

1. 마늘은 다진다.

2. 냄비에 옮겨 올리브 오일을 넣고 2분 정도 천천히 가열한다.

3. 깨끗한 유비병에 담으면 완성!

 

* 빵에 발라먹어도 좋고 샐러드 드레싱으로도 좋고 각종 요리의 소스로 활용이 가능합니다

 

 

마늘과 우엉에도 많이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이 재료들을 사용한 레시피를 활용하면 건강에도 좋겠죠? :) 첫 번째는 고혈압 개선 효과도 기대할 수 먹을 마늘 오일입니다. 빵에 넣어도 맛있어요. 두번째는 닭고기와 우엉 반찬식으로 단백질과 식이섬유를 챙기는 요리입니다. 닭가슴살을 활용해도 좋구요 우엉을 곁들이면 낙산균까지 늘릴수 있으니 1석2조! 낙산균에 좋은 재료들 활용해서 다양한 레시피가 가능한 부분입니다.

 

 

지금까지 낙산균에 대해 정리를 해보았는데요, 우리몸에 좋은 낙산균을 늘리기위해 도움되는 재료로 요리를 할때 활용해 보시면 더욱 좋을것같습니다 ^^ 도움되셨다면 로그인 필요없는 좋아요(하트) 버튼 클릭 부탁드립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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